LPGA투어 ‘포드 챔피언십 프리젠티드 바이 KCC’ 프리젠팅 스폰서 참여
현지시간 3월 28일부터 31일까지 나흘간 미국 애리조나주 길버트 Seville Golf and Country Club에서 열린 ‘미국 여자프로골프(이하 LPGA)’ 투어에 KCC가 스폰서로 참여했다. KCC는 신설 LPGA 투어 ‘포드 챔피언십 프리젠티드 바이 KCC(Ford Championship Presented By KCC)'에 프리젠팅 스폰서로 참여하여 대회 공식 타이틀 사용 및 대회장 내 광고판 노출, TV 광고 등 다양한 브랜드 마케팅을 펼쳤다. 이번 LPGA 대회 스폰서 참여를 통해 KCC는 글로벌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나아가 미국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대회장 곳곳을 장식한 대회 로고를 통해 KCC 브랜드가 노출되었다.
전세계인들이 시청하는 가운데 KCC 제품 브랜딩 강화 효과
KCC가 프리젠팅 스폰서로 참여한 이번 대회는 총 상금 222만 5천 달러, 우승 상금 33만 7천 5백 달러 규모로 LPGA에서 활약하는 21명의 한국 선수들을 포함한 144명의 월드 클래스 선수들이 출전했다. 이번 대회는 대회가 열리는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 168개국에 생중계되었으며, 국내에는 주관 방송사 JTBC Golf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
JTBC Golf 채널에 따르면 TV중계와 디지털 중계 모두 2023년 LPGA 평균 시청률 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에 KCC는 LPGA 대회가 국내외 골프 팬들의 관심을 받고 있고, 두터운 팬덤을 가지고 있어 하이엔드 창호 Klenze의 브랜딩 강화에 적합한 이벤트라고 생각했다.
중계방송에 노출된 KCC 브랜드 로고
이번 대회 TV 최고 시청률은 0.528%(파이널 라운드 2부, 한국 시간 7시 43분)를 기록했으며, 4개 라운드 생중계 전체 평균 시청률 0.185%를 기록했다. 이는 2023년 LPGA 전체 평균 시청률(0.161) 대비 14% 높고, 2024 시즌 미주 대회 평균 시청률(0.103)과 대비하면 80%나 높다. 날씨로 인하여 파이널 라운드 중계 시간이 1시간 반 앞당겨져 1부 시청률은 비교적 낮았으나, 2부 평균 시청률은 0.314%를 기록할 만큼 골프 팬들의 관심이 높았다. 온라인 시청자도 2023년 LPGA 대회 시청자 수 평균 대비 15.4% 높은 시청자수를 기록했다. 2024년 미국에서 치러진 대회 중에서는 전체 시청자 수 1위다. 이미향, 김효주 선수 등 국내 선수들의 선전으로 3라운드와 파이널 라운드 시청자 수가 증가했는데, 그만큼 많은 시청자들에게 KCC 브랜드를 노출할 수 있었다. 각종 중계 클립 조회수는 350만회를 넘겼으며, 국내외 보도자료도 1,700건 이상 쏟아졌다.
중계 중 노출된 티 펜스와 디지털 리더보드를 통해 KCC, KCC Paint, Klenze 로고를 확인할 수 있었다.
SNS 응원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모션 진행
KCC는 이번 '포드 챔피언십 프리젠티드 바이 KCC' 대회에 하이엔드 창호 브랜드 Klenze 광고 및 가상광고를 진행하였으며, SNS 프로모션 등 다양한 브랜드 마케팅을 펼쳤다.
3월 21일부터 31일까지 KCC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진행된 ‘참가 한국 선수 응원 이벤트’에는 좋아요 2971개, 총 1083개의 댓글이 달리며 뜨거운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추첨을 통해 33명을 선정하여 캘러웨이 골프볼 12구, 신세계 상품권을 선물했다. KCC가 최초로 후원에 나선 LPGA 대회에 참가한 국내 선수 응원 이벤트를 통해 국민들과 함께 골프를 즐기며 소통하고, 선수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는 자리가 되었다.
KCC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진행한 '참가 한국 선수 응원 이벤트', 중계방송 중에 등장한 Klenze 가상광고
대회 결과 이미향 선수(17언더파 271타)가 공동 3위, 김효주 선수(16언더파 272타)는 공동 8위, 안나린, 김세영 선수(15언더파 273타)가 공동13위를 기록하는 등 선전했다. 우승컵은 20언더파 268타를 기록한 미국의 넬리 코다 선수가 차지하며 3개 대회 연속 우승에 성공했다.
KCC 관계자는 “LPGA는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많은 골프인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어, 이번 후원을 통해 KCC의 기업가치와 Klenze 같은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라며 “국내 프로농구 대회 스폰서 및 프로야구 관련 스포츠 마케팅을 꾸준히 펼쳐왔으나, 이번 LPGA 후원과 같이 앞으로도 다양한 글로벌 스포츠 마케팅에도 관심을 가지고 브랜딩을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앞으로 더 다양한 곳에서 KCC 브랜드를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