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 Special

포스트

2022.12.30

[KCC NOW] 모두를 위한 배려의 디자인을 연구하다

KCC 컬러디자인센터, 한국FM대상 및 소방산업 우수디자인 공모전 수상

(사)한국퍼실리티매니지먼트 학회 2022년도 정기총회 및 제23회 한국FM대상 시상식
(왼쪽부터) 유재준 프로, 이혜정 프로, 황상윤 프로, 정성윤 책임

KCC 컬러디자인센터가 제23회 한국FM대상 도시디자인 부문 우수상과 제10회 소방산업 우수 디자인 공모전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하며 높은 색채 디자인 수준과 연구 역량을 인정받았다. 무엇보다 이번 수상은 컬러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한 색채 디자인의 중요성을 알린 것에 의의가 있다. 컬러유니버설디자인이란 단순히 심미적인 기능을 넘어 고령자 및 색약자 등 다양한 색각을 지닌 사람들을 배려한 컬러 사용을 의미한다.

한국FM대상 도시디자인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한 ‘송파 오금중학교 재도장 색채 디자인’

한국FM대상은 건축 설계∙디자인∙관리∙운영 관련 국내 최대 규모의 학술체인 사단법인 한국퍼실리티매니지먼트 학회가 주최하는 시상식으로, KCC 컬러디자인센터는 ‘송파 오금중학교 재도장 색채 디자인’으로 도시경관을 개선하고 창의적인 도시이미지를 형성하는데 기여한 업체 등에 수여하는 ‘도시디자인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송파 오금중학교 재도장 색채 디자인은 컬러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한 창의적 디자인 콘셉트와 실내 공간의 쾌적성을 갖췄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았다.
KCC 컬러디자인센터는 대상지가 보행 공간의 색채 계획 유사성과 다수의 개방공간을 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에 집중했다. 주조-보조-강조색의 명도∙채도 유사성을 감소하기 위해 컬러유니버설디자인 개념을 적용하여 색채 선정을 하고, 색각 시뮬레이터를 통해 컬러유니버설디자인 원칙 준수에 대한 실증적인 검증 작업을 거쳤다. 배색 간에 명도 차이는 3 이상으로 적용하고, 층별에 따라 색채를 구분해 학생들의 공간 인지성과 환경 지원성을 갖췄다. 특히 공간 구조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강조색을 적용하고, 라운지 공간의 개방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둥 및 구조물에 타 공간과 다른 배색 비율을 적용했다. 이로 인해 보행공간과 개방공간의 공간 유형별 강점을 강화하면서 동시에 조화로운 색채 이미지를 만들어냈다. 아울러 현장 도장은 KCC 우수 거래선인 ‘동강건설’에서 KCC 숲으로 페인트로 시공하여 보다 친환경적이며 깔끔하고 완성도 있는 공간을 연출했다.  


소방산업 우수 디자인 공모전에서 한국디자인진흥원장상을 수상한 ‘소방시설 배색 가이드 툴’

소방산업 우수 디자인 국내 유일의 소방산업 분야 디자인 공모전으로, 이번 KCC 컬러디자인센터의 소방시설 배색 가이드 툴은 컬러유니버설디자인을 활용하여 지하 주차장 내 시설 및 사인의 정보 전달을 증진하고, 데이터 시뮬레이션 기술을 통한 공간 확장성을 이뤄내 그 우수성을 인정받으며 색채 디자인의 중요성에 대한 화두를 던졌다.
KCC 컬러디자인센터는 위급한 순간 눈에 잘 식별되도록 인지성이 강한 고채도의 레드 컬러를 선호하는 기존 소화시설이 배경색에 따라 사람들의 인지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을 주목했다. 소방시설을 찾을 만한 긴급상황에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 모든 색각 유형자가 구별할 수 있는 색채를 주차장 공간 배색 가이드라인에 적용했다. 또한 웹 기반 가상3D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시간 색채 변화 확인 및 컬러와 제품 코드를 데이터화했다. 덕분에 소방시설과 색채 연관성을 도출할 수 있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구축해냈다. 또한 본 색채가이드의 추천 제품으로 향균, 향곰팡이 성능과 Easy-Clean 성능을 가진 ‘숲으로 웰빙’ 제품을 제시하여 공용공간의 쾌적성과 유지관리 효율성 향상을 더했다. 이로써 소방시설과 색채 연관성을 도출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실무자들의 색채계획 작업성과 완성도를 지원했다.

색채 디자인을 통한 ESG 경영의 실천

다양한 색각을 지닌 사람들을 배려한 컬러 사용을 의미하는 컬러유니버설디자인은 배리어 프리(고령자, 장애인 등이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제도적 장벽을 제거하자는 것) 디자인에서 시작됐다.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뿐 아니라 인간의 다양성을 존중하자는 인식이 생기며 장애인과 비장애인 모두가 더 편리하게 공간과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는 개념으로 확대됐다. 현재 다양한 사람들의 보편적 삶을 위한 디자인으로써 사회적 적용 범위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러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경영과 사고 방식은 건설 업계에서도 관심이 높다. KCC 컬러디자인센터는 국내 유수 건설사∙설계사들의 컬러 개발 협업을 진행하며 차별화된 색채 디자인을 제시하고 있으며, 신축부터 재도장 시장까지 폭 넓은 색채디자인을 제공받을 수 있다. 최근 코오롱글로벌과 함께 협업해 컬러유니버설디자인 개념을 적용한 하늘채 지하주차장 매뉴얼을 개발하여 업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컬러 유니버설 디자인을 적용한 지하주차장 예시도 ⓒ코오롱글로벌

KCC 컬러디자인센터는 한국컬러유니버설디자인 인증을 받은 안전배색 가이드가 수록된  컬러북 ‘컬러뱅크’ 출시 등 보다 많은 사람을 배려하기 위한 색채 디자인을 끊임없이 연구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이용자 관점에서 모든 사람들이 색을 문제없이 식별하고 아름답게 향유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여, 컬러 정보에 쉽게 접근가능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물을 컬러북(제품), 색채 디자인(환경), 컨설팅(건축) 등에 응용하고 있으며, 제품 기술과 디자인 우수성을 대외적으로 인정받아 사회에 널리 이롭게 사용되고 있다.

KCC 컬러디자인센터는 ESG 경영전략의 맞춰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고객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컬러유니버설디자인뿐만 아니라 셉테드(범죄예방) 디자인, 인클루시브(포용) 디자인 등에 대한 연구 개발하며 건설사, 설계사 등 주요 고객사와 함께 특화 협업을 지속할 계획이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디자인에 대해 지속적으로 연구하는 KCC 컬러디자인센터

연구 개발 & 협업 문의

jsy81@kccworld.co.kr / jjyoo0804@kccworld.co.kr / syhwang5416@kccworld.co.kr

 

이 코너에 해당하는 모든 이미지 다운로드

  • KCC글라스 홈씨씨 인테리어, 북미 최대 규모 바닥재 전시회 ‘TISE 2023’서 호평

  • KCC, ‘2023 디자인 트렌드-펄스 세미나’ 개최

  • KCC, 사랑의 열매 ‘희망 2023나눔 캠페인’ 7억원 기부

  • KCC글라스, 설 연휴 앞서 중소 협력사 대금 조기 지급

  • KCC글라스 ‘홈씨씨 인테리어’, 새해 맞아 신규 광고 캠페인 공개

  • 2023년 1월호 독자 모니터링

  • [상도리의 화실] #12 윤주희 사원 자녀 사진

  • [케공감toon] 2022년 수고 많으셨습니다.

  • [두유노] 미네랄울편